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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소음에 원인은 무엇이며 소음방지 대책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자동차 브레이크란 어떤 것인지 알기 위해 구조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시스템에는 주로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와 '드럼 브레이크'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자동차 축과 타이어와 일체가 되어 회전하는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에 브레이크 캘리퍼에 장착된 브레이크 패드를 유압의 힘으로 밀어주고, 이때 발생하는 마찰력에 의해 제동력을 얻는 것입니다.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방열성이 뛰어나 연속된 사용에도 안정적인 제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승용차가 디스크 브레이크를 4륜 전부 혹은 앞 2륜에 채택하고 있습니다.

한편 드럼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드럼 내부에 마찰재가 붙은 브레이크 슈가 있어 타이어와 함께 회전하는 브레이크 드럼(회전체) 안쪽에 브레이크 슈를 밀어줌으로써 브레이크 드럼의 회전을 멈추고 자동차를 감속 정지시키는 시스템입니다.

드럼 브레이크의 장점은 눌린 브레이크 슈가 회전하는 드럼에 대해 파고들게 되어 제동력 배가 작용(자기 배력 작용)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디스크 브레이크보다 강력한 구속력을 얻을 수 있으며 트럭이나 버스 등 대형차를 중심으로 이러한 방식의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열을 유지하기 쉽고 드럼 내부에 수분이 쌓이는 경우도 있어 연속적으로 안정적인 제동력을 얻기에는 디스크브레이크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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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나오는 끽끽거리는 소리의 원인은 어떤 것일까요?

브레이크를 밟으면 이상한 소리가 나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낮은 외부 기온입니다. 한겨울 추운 날 또는 우천 시 브레이크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원인은 디스크로터의 수축으로 브레이크 패드와의 접촉면에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하단의 사진들에서 보시면 디스크로터에 마모된 부분과 녹이 생긴 부분이 확실히 구분될 겁니다. 패드와 디스크로터가 닫는 면은 마모가 되지만 닫지 않는 경계면은 마모되지 않아 경계면의 턱이 만들어집니다. 날씨가 추워져 금속으로 만들어진 디스크로터가 수축되고 패드와의 경계면에 턱에 닿으면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조금 주행하며 브레이크를 몇 번 사용하면 디스크로터의 온도가 올라가게 되며 팽창하게 되어 디스크로터와 패드의 경계면이 마찰소음은 사라집니다. 이런 경우는 날씨가 따뜻해지면 소음도 발생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두 번째는 디스크로터의 변형과 녹에 의한 패드와의 마찰 소음입니다. 디스크브레이크는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서 방열이 잘 된다는 장점으로 많은 차량에 적용됩니다. 하지만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서 비가 올 때는 직접 물에 접촉하게 되며 산화하기쉽습니다. 디스크로터는 작동 시에 마찰열에 의해 시뻘겋게 달구어질 정도로 열을 머금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행 후 막 멈춘 차량을 세차한다고 타이어 쪽에 물을 뿌리며 막 김이 나도록 하는 것은 디스크로터를 변형시켜 브레이크 시스템을 약하게 만드는 행동입니다.

일단 변형된 디스크로터는 새것으로 교환하던가 연마를 해서 표면을 고르게 해줘야 합니다. 운전습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5만 km 전후에 브레이크패드를 교환하게 될 겁니다. 패드교환 시 디스크로터도 함께 연마를 하게 되면 브레이크 소음은 걱정할 일이 없어집니다.

연마를 마친 디스크로터

세 번째는 브레이크 패드 뒷면에 윤활제(그리스)에 부족입니다. 브레이크 패드 뒷면과 캘리퍼 피스톤 접촉면이나 심(금속판) 사이에는 윤활제(그리스)가 도포되어 있습니다. 이 윤활제(그리스)는 진동을 흡수하는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윤활제가 부족해지면 금속이 닿으며 끽끽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원인이라면 그리스를 재도포하면 끽끽거리는 소음은 없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정비를 하는 곳에서는 패드교환시 그리스 도포를 생략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교환 시에도 그리스를 정확히 도포해 주는 서비스센터나 정비소를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을 눌러 주시거나 댓글 남겨주시면 글을 올리는데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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